본문 바로가기

Food Recipe

매운 크림 돈가스

안녕하세요, 캐나다 산골 도시 작고 오래된 가게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는 오버이지입니다.

 

여러분은 돈가스 하면 어떤 그림이 떠오르십니까?   갓 튀겨낸 두툼한 고기... 겉이 바삭하고 속에서 촉촉한 육즙이 흘러나오는 고기 한 점을 돈가스 소스에 찍어 드시는 그림?   아니면 따뜻한 그레이비소스가 얹힌 얇은 돈가스... 포크와 나이프로 요리조리 썰어가며 즐기는 포크커틀렛?   어떤 스타일이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가끔씩 돈가스가 미치도록 당기는 날이 있죠?

 

creamtonkatsu1

아주 오래전 이곳 캐나다에 이민 오기 전에 저는 그 당시 한국에서 유행했던 돈가스 전문점의 조리 기술을 전수받았습니다.   돈가스는 요리라고 하기엔 약간 단순하고, 그렇다고 본격적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으려 하면 뭔가 일이 복잡한 그런 음식입니다.   사실 저는 그 점에 착안했다고 할까요... '집에서 만들어 먹기 귀챦은 음식을 대신 만들어 제공하자' 하는 취지였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전문점 음식이 그렇죠... 짜장면 짬뽕을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는 있지만 그냥 사서 먹는 게 시간 절약면에서나 가성비 면에서나 나으니까요.

 

사실 두툼하면서 육즙이 흐르는듯한 정통 돈가스는 튀김 도구가 제일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빵가루를 입힌 고기가 기름 안에서 여유롭게 놀 수 있는 큼직하고 깊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름의 온도를 그대로 유지해야 일정하게 열이 전달된 노릇노릇한 돈가스가 완성됩니다.   물론 요즘은 가정에서도 본격적으로 튀김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의 경우 크고 두꺼운 프라이팬을 사용할 텐데, 솔직히 말씀드려 프라이팬으로 전문점 비주얼의 돈가스를 만드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려는 요리는 돈가스를 맛있게 튀기는 방법에 대한 얘기가 아니고 맛있게 먹는 이야기입니다.    사실 갓 튀겨낸 바삭바삭한 돈가스는 그냥 소금에만 살짝 찍어 먹어도 정말 맛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돈가스 소스나 우스타 소스 혹은 머스터드를 곁들이면 더더욱 상큼하겠죠.   하지만 그 반대로 마트에서 파는 냉동 돈가스나 수제 돈가스라고 나와 있는 제품들을 집에서 간단하게 조리해서 드실 경우 무언가 눅눅한 느낌과 함께 육질이 퍼석한 식감이 들 때가 있습니다.   물론 요즘은 냉동기술의 발전으로 집에서도 간단히 전문점의 맛을 느끼게 한다는 제품들도 많이 나와 있겠지만 말이죠.   어쨌든 어떤 경우이던,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초 간단 소스는 여러분이 만든 그 어떤 돈가스이던, 혹은 어제 먹다 남은 바삭함이 사라진 돈가스를  완전히 새롭게 업그레이드할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맛을 제공해 드릴 거라 감히 확신합니다.      

 

<재료> 1인분 (150g 정도의 돈가스) 기준

생크림 150 ml

핫소스 1~2 큰술

소금 5ml

후추 10ml

파 적당량

 

<만들기>

1. 핫소스는 제가 이전에 소개해 드린 밑의 블로그를 참조해 주세요.

 

https://abbey-road.tistory.com/entry/%EB%A7%A4%EC%9A%B4-%EC%86%8C%EC%8A%A4%EC%9D%98-%EB%81%9D%ED%8C%90%EC%99%95-%ED%8A%B9%EC%A0%9C-%ED%95%AB-%EC%86%8C%EC%8A%A4

 

2. 가능하면 작은 프라이팬에 생크림을 붓고 소금 후추 핫소스를 넣어 잘 풀어 줍니다.

3.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4. 소스가 끓어오르면 불을 중 약불로 줄여 약간 걸쭉해질 때까지 저으며 기다렸다가 파를 넣고 불을 끄면 완성

 

creamtonkatsu2

이제 접시에 올려진 돈가스 위를 크림소스로 덮어주면 됩니다.   양배추 샐러드와 밥을 함께 세팅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매운 크림소스와는 일반적인 쌀보다는 우리가 흔히 '날랑미' 라고 부르는 재스민 라이스, 즉 태국 쌀을 쓰시면 크림소스와 어우러져 리조또 분위기를 낼 수도 있습니다.   크림소스가 너무 무겁게 생각되신다면 따로 담아 찍어먹어도 맛있고, 크림소스를 만들 때 버섯이나 브로커리를 넣어 만들 수도 있어요.   핫소스는 매운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혹은 매운 음식이 불편한 사람들은 취향에 따라 그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초간단 매운 크림소스로 색다른 맛의 돈가스를 맛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