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Recipe

일본식 카레 만들기와 다양한 응용방법

안녕하세요, 캐나다 산골마을 작고 오래된 가게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는 오버이지입니다.

 

curry1

 

제가 어릴 때 한국에서 카레라고 하면 의례히 오뚜기의 분말 카레였습니다.   다른 상표의 카레가 존재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카레 하면 오뚜기 였고 오뚜기 하면 카레였지요.   세월이 지나 전자레인지나 뜨거운 물에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3분 카레가 출시되면서 밥만 있으면 라면보다도 만들기 쉽게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반면에 일본식 카레의 시초는 '루'입니다.   일본에서의 카레는 거의 국민음식급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역사적으로는 영국에서 건너온 커리 가루에 밀가루와 버터를 볶아 만든 '루'를 이용하여 만든 카레가 그 시초라고 합니다.   지금은 모든 것이 다양화되고 세계화되어 카레의 맛도 한국이나 일본이나 특정 회사의 공정과 관계없이 매운맛부터 순한 맛 까지 깊고 풍성한 여러 가지 제품이 출시되어 있지만, 몇십 년 전 만 해도 한국 카레는 분말, 일본 카레는 고체로 인식되었었습니다.      

 

curry2

 

오늘은 우리가 일본식 카레라고 일컫는 고체(고형) 카레를 이용한 다양한 카레 만들기를 소개해 드릴께요.   일본에서 시판되고 있는 고체형 카레는 그 종류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순한 맛부터 약간 매운맛 단맛 아주 매운맛 등등 브랜드에 따라 조금씩 그 맛도 차이가 있고요.   요즘 일본의 가정에서는 여러 가지 카레를 구입한 후 몇 가지 다른 브랜드의 카레를 섞어서 만드는 것이 유행이라고 하네요.   한국에서도 요즘은 코스트코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어떤 브랜드이던 상관없으니 한두 개쯤 구입하셔서 보관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추천하는 카레만들기는 우선 기본의 카레소스를 만들고 그다음, 재료를 바꾸어 가며 여러 종류의 카레로 변형해 보는 방법이에요.   처음부터 고기와 채소를 듬뿍 넣고 만들어서 며칠을 하염없이 카레와 함께 사는 대신, 우선 기본이 되는  카레소스를 만들어 놓고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카레요리를 만들 수 있다면 재미도 있고 질리지도 않을 테니까요.

 

<기본 카레 재료> 

1. 카레 루 한 개 기준 (보통 한 개에 220g 이 들어 있고 저희 가게에서는 'Glico'의 매운맛 카레를 사용 중입니다.)

curry3

 

2. 양파 중간 크기 3개

3. 버터 50g

4. 인스턴트커피 가루 50g (코코아 가루도 좋고. 없으면 넣지 않으셔도 상관없어요)

5. 치킨스톡 10mg (다시다 종류도 좋고 굳이 넣지 않으셔도 관계없어요)

6. 소금 후추 한 꼬집

 

<카레 소스 만들기>

1. 양파를 최대한 얇게 슬라이스 합니다.

2. 약간의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중간 불로 양파를 볶아요.

curry4

3.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은 후 불을 조금 더 줄이신 후 천천히 계속해서 볶아주세요.   사실 카레의 맛을 좌우하는 것은 이 양파 볶기가 기본이고 전부입니다.   까맣게 타지 않게, 하지만 전반적으로 갈색이 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볶아 주세요.

4. 이제 물 5컵 과 치킨스톡 소금 후추를 넣고 끓여 줍니다.   이때 올라오는 거품은 살짝만 제거해 주세요.

5. 불을 끄고 카레 루를 적당히 부셔 넣고 버터와 커피가루도 함께 넣어 주세요.

curry5

6. 마지막으로 카레 루와 버터 등이 완전히 녹을때 까지 저어서 식혀 주세요.   끝

 

<카레 소스의 응용>

 

curry6

카레 소스가 준비되어 있으면 생각보다 다양한 요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1인분의 카레 소스는 곁들이는 재료나 밥의 양에 따라 다르나 대충 한 국자 반 정도의 카레 소스를 기준으로 잡으면 맞을 것 같아요.   적당한 크기로 자른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팬에서 살짝 굽다가 카레 소스를 부어 만드는 고기 카레... 한입 크기의 감자나 당근을 전자레인지에 삶아 카레 소스에 섞으면 야채 카레...  새우나 오징어, 관자 등을 살짝만 볶다가 카레 소스를 부으면 훌륭한 씨푸드 카레가 완성됩니다.    갓 튀겨낸 돈가스 위에 뿌리면 볼륨감 넘치는 '가스카레'가 탄생하고... 우동 국물과 카레 소스를 반반씩 섞어 카레 우동을 만들면 별미 중에 별미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curry7

 

오늘은 일본식 카레의 기본 소스와  그 응용 방법을 소개해 드렸어요.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메뉴를 탄생시키는 카레 요리로 오늘도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